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김O수  2012-06-05

    제 아들이 고등학생인데...고등학생도 디스크 올수 있나요?

    저희 아들녀석 때문에 몇 글자 남깁니다.

    요녀석이 요새 목전체가 뻣뻣하고 답답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많이 아플때는 숨쉬기 힘들고 머리 전체가 띵~하고 울리는 듯한 느낌으로 두통이 심하다고 합니다..

    목근육이 경직된다고 해야하나 뻣뻣한 느낌에 왼쪽팔을 돌리게 될때 왼쪽 뒷통수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저는 스트레스 받아서 겠지하며 심하지 않은 통증인데 투정을 부린다고 생각했었는데 일요일에 함께 영화관서 영화를 보는데 오랫동안 앉아서 보질 못하더라구요. 자꾸 일어나고 아프다고 하고...결국에 끝까지 보지 못하고 나왔습니다. 한창 공부할 시기인데 오래 앉아서 뭘 못하니 걱정이 큽니다.... 아직 고등학생인데 디스크 온 걸까요?? 아니면 스트레스인지 그것도 궁금하고요.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정두영원장입니다.

    아드님 목통증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최근에는 남녀노소, 연령 구분없이 목디스크 또는 목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어린학생이나 청소년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잘못된 사용습관과 컴퓨터 또는 학업으로 장시간 한 자세로 오랜시간을 앉아있게 됩니다. 척추는 서있을때보다 앉아 있을 때 2~3배의 하중을 더 받게 되고 척추와 주변 근육이 약해져 있는 상태 라면 더 충격을 받게 됩니다. 또한 목이 c자형 곡선을 잃어버리고 하중을 견디지 못해 목과 어깨 근육이 한계에 이르게 되어 거북목 또는 일자목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자목은 목디스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 증상만으로 봐서는 목근육의 경직이 오랜시간 지속되어 단순 근육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순 근육통의 경우에는 1~2주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충분이 나아지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후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팔이나 손가락이 저리는 증상이 동반 되어 진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목디스크는 몸이 반응하는 통증에 따라 자가진단으로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자가 진단법

    1.목통증 뿐 아니라 어깨나 팔로 퍼지는 저림이나 통증이 나타난다.

    2.머리에서 목부위로 누르거나 목을 움직여 회전할 때 목통증이 심해지고 어깨나 팔로 퍼지는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

    3.팔의 통증이나 저림이 손끝까지 나타난다.

    4.목의 통증이 반복된지 오래되었다

    5.밤에 목이나 팔 통증으로 잘을 깬다.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선 오랜 시간 앉아있을경우에도 1시간에 10~15분 정도 일어서서 휴식을 취하고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굳은 몸을 풀어 주는 것이 좋으며 앉은 자세도 의자 깊숙이 엉덩이를 넣어 허리를 세우고 앉아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컴퓨터나 노트북 사용시 목이 앞으로 숙여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바른자세를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커리 한방병원은 ABCDE 치료를 통해 목디스크치료를 하고 있습니다.ABCDE치료법은 침(A=accupuncture), 봉침(B=bee venom acupuncture), 추나(C=chuna), 강척한약 (D=drug, herbal drug), 운동(E=exercise)으로 퇴행으로 약해진 척추, 인대, 척추 주위의 근육, 신경, 혈관 등 주변 조직을 건강하게 만들어주어 통증을 제거하고 다른부위의 재발을 막는 디스크의 근본치료를 합니다.

     

    바쁘시겠지만, 한번 내원하신다면 영상의학과 전문의, 척추 전문 한의사가 최선을 다해 상담과 진료를 해드리겠습니다. 전화(1577-2575) 및 인터넷을 통해 예약하시면 보다 편안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족한 답변이 되셨나요?

    아드님의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