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박O현  2012-07-21

    허리디스크가 튀어나왔는데 들어갈수있나요?

    저희 어머님께서 허리디스크로 하루하루 힘겹게 지내고 계십니다. 대학병원에서 MRI촬영후 신경성형술 권유 받아서 2회정도 치료 받았는데도 1,2주정도 지나면 다시 통증이 생긴다고 하시네요,, 아침에 일어날때도 그렇고, 허리를 사용하는 일할때는 좀 힘겨워 하십니다. 다리가 계속 저려서 오래 서있지도 못하시구요...

    통증이 심하셔서 수술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고나서도 완벽하게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서 아직 고려중인데요, 허리디스크 치료에 관하여 인터넷으로 검색하다가 한방으로도 치료 가능하다고 해서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현재 저희 어머님상태는 허리디스크가 튀어나와서 신경압박이 좀 심하다고 하시는데요, 한방치료를 받게 되면 튀어나온 디스크가 들어갈 수 있나요? 진료 받고 바로 당일 입원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 한방병원 고영진 원장입니다.

    어머님의 허리디스크 통증으로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허리디스크의 한방치료방법을 문의해 주셨군요.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일상생활에도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데요, 평소 자세가 좋지 않거나, 척추뼈 사이에서 충격흡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서서히 퇴행이 되고, 척추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면서 디스크가 조금씩 돌출이 되면서 신경을 눌러 염증을 일으켜 허리통증과 골반~다리에 저림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경성형술은 스테로이드 성분의 마취제를 이용한 치료법으로, 통증완화 효과는 있지만 약효가 떨어지면 통증이 재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디스크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전체 환자의 5% 미만입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는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신중히 결정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허리디스크 환자분들은 수술 없이 충분히 회복할 수 있으며 수술에 대한 부작용과 후유증 등을 고려하여 허리디스크 수술보다는 비수술적인 한방치료를 권해 드립니다.

     

    만약, 수술을 하시게 되면 척추 주변 근육인대 손상, 염증, 퇴행 등, 허리 디스크의 근본원인은 무시한 채 그 결과물인 튀어나온 디스크만 제거합니다. 그러므로 디스크를 성공적으로 제거해도 발생원인인 근육, 인대, 염증 문제는 해결되지 않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수술과정에서 근육과 인대에 더욱 손상이 가해져 지지력이 약해지고 주변 디스크의 퇴행을 가속화시켜 결국 디스크가 재발하기 쉽습니다.

     

    저희 모커리 한방병원에서는 ABCDE 치료법으로 효과적인 허리디스크치료가 가능 합니다.

    ABCDE 치료는 침(A=acupuncture), 봉침(B=bee venom acupuncture), 추나(C=chuna), 한약(D=drug, herbal medicine), 운동요법(E=exercise)을 말합니다. 침으로 척추 주변의 긴장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봉침으로 손상된 인대의 염증을 없애고 주변 조직의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 외에 딱딱하게 굳은 근육을 섬세하게 풀어주는 추나요법으로 척추를 이완시키고 한약으로 디스크 주위의 신경재생과 염증을 제거하고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 척추를 튼튼하게 유지 시켜주는 근본치료를 합니다. 튀어나와있는 디스크는 처음처럼 돌아가기는 힘들지만, 근본치료를 받으신 후에도 자가 관리만 꾸준히 해주시면 일상생활에 무리 없이 많이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입원은 진료 후 최종적으로 결정이 되며 병실상황에 따라 입원일이 결정이 됩니다.

    사전에 예약을 하고 내원하신다면 편안하게 진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표번호 1577-2575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만족스런 답변이 되셨나요?

    박O현님 어머님의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