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많은 환자분들이 유익한 건강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진료 상담이 아닌 단순 증상 질문 및 운동, 자가 관리법 문의 등은 답변 없이 삭제됩니다.※

  • 답변완료
    김선자  2011-05-18

    퇴행성관절염에 대하여

    저희 아버지께서 무릎이 빨갛게 붓고 아프고 손가락도 마찬가지로 종종 그런 증상이 나타난다하여 병원에 갔더니 퇴행성관절염이라 하더군요.. 근데 수술은 맨 나중에 해야되는건지.. 아플때는 걷는것도 힘이들고 온몸이 다 아프다고 하던데..
    침으로 회복이 될수있는건지.. 아플때 양약만 먹으면 안될것같아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5년전에 천식으로 양약을 계속 복용하고 있는데... 몸이 허하여 더 그럴것같기도하고... 침으로 치료를 하게되면 회복기간은 보통 어떻게 되는건지.. 아픈것만이라도 좀 덜수없을련지.. 퇴행성관절염이 완치가 없다고들 하던데.. 완치될수는 정말 없습니까? 아픔만이라도 덜어드리고싶어 관절전문 한의원을 찾다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이건영원장입니다.

    아버님의 관절염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뼈와 근육, 인대가 퇴행해 기능이 손상되고 염증이 일어나 통증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노년층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관절염은 퇴행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뼈를 덮고있는 관절표면인 연골이 얇아지면서 뼈를 보호하는 기능이 약해지고, 뼈끼리 마찰을 일으켜 서로 거칠어지면서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고 심한경우 전혀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은 인체내에서 움직임이 많은 관절중의 하나이며, 체중의 부하를 받고 있어 퇴행성 변화가 빨리 오는 관절입니다.  척추질환과 무릎관절염은 동시에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나 척추에 통증이 있으면 허리가 틀어지고 무게의 중심이 한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이로인해 결국 어느 한쪽 무릎에 체중이 많이 실리게 되어 관절의 인대와 연골의 손상,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우리몸의 관절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척추에 이상이 생길 경우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관절질환은 척추와 관절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곳에서 진단 및 치료해야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저희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경직된 근육을 자극하여 통증을 줄이는 침치료, 염증제거와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봉침, 어혈제거와 통증감소에 효과적인 약침, 신경재생과 염증제거, 연골보호, 뼈파괴세포 억제,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강척한약,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환자분의 연세와 질환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므로 현 상태를 보지않은 상태에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바쁘시더라도 내원하시면 영상의학과 전문의, 추나 전문 한의사가 최선을 다해 상담과 진료를 해드리겠습니다. 내원하실때 촬영하신 영상자료가 있다면 지참하시고, 전화(1577-2575) 및 인터넷을 통해 예약하시면 보다 편안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족스런 답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아버님의 쾌유를 빕니다.